2024 서울 스포츠관광 포럼이 지난 11월 6일 서울시립대학교 100주년 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날 행사에는 강태선 서울특별시체육회장, 원용걸 서울시립대학교 총장, 이한경 한국체육학회장, 박정록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장권한대행을 비롯한 약 300여 명의 체육 및 관광 분야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스포츠와 관광의 융합, 글로벌 서울의 미래를 그리다
이번 포럼은 서울의 스포츠관광 산업을 활성화하고, 스포츠와 관광의 융합을 통해 서울을 글로벌 스포츠관광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논의의 장이 되었다. 포럼의 첫 기조 발제는 최보근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이 맡아 정부의 스포츠관광 정책과 서울 스포츠관광의 미래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시했다. 또한, 박재호 스포츠조선 편집국장과 한승진 을지대학교 교수는 올림픽과 스포츠관광의 발전 가능성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스포츠관광의 역할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전문가 세션과 심도 깊은 토론
체육과 관광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체육 세션과 관광 세션에서는 서울 스포츠관광의 경쟁력을 강화할 방안과 당면과제에 대해 논의가 이어졌다. 이종현 한국대학스포츠협의회 사무처장과 김상훈 한국스포츠과학원 스포츠산업연구실 실장은 서울시 대학 캠퍼스 스포츠관광 로드와 서울 스포츠관광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관광 세션에서는 반정화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류성옥 고려대학교 스포츠비즈니스 전공 교수가 서울시 스포츠관광 활성화 전략과 한국의 응원문화와 스타디움 투어를 주제로 발표했다.
패널토론과 질의응답
패널토론에서는 황선환 서울시립대학교 학생처장을 좌장으로, 윤지인 경희대학교 교수, 박재현 한국체육대학교 교수, 허진무 연세대학교 교수, 박경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기획조정실장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서울 스포츠관광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의 다양한 질문과 의견이 오갔으며, 서울 스포츠관광의 미래 비전이 더욱 구체화되는 계기가 됐다.
e스포츠 및 스포츠 체험존, 참가자들의 큰 호응
또한, 포럼과 함께 진행된 e스포츠 체험존과 스포츠 체험존은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스트리트파이터와 닌텐도 스포츠 등을 체험할 수 있는 e스포츠 체험존에서는 참가자들이 게임을 통해 스포츠관광의 새로운 가능성을 직접 경험했다. 양궁, 레이저 사격, 농구, 뉴스포츠 체험존도 마련되어, 다양한 스포츠 체험을 통해 서울의 스포츠관광 매력을 한층 강화하는 기회가 됐다.
서울 스포츠관광의 미래, 정책적 논의의 장으로 자리매김
이번 포럼을 통해 서울특별시체육회는 서울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발굴과 지속 가능한 스포츠관광 전략 수립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했다. 서울시와 관련 기관들은 포럼을 통해 스포츠와 관광의 융합이 서울의 관광 산업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을 재조명하며, 향후 서울이 글로벌 스포츠관광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